한포진이란, 한포진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까지 알아보기

최근 들어 주변 지인 중 손바닥에 엄청 아픈 고통과 함께 포진이 생긴 사람이 있다.
나도 한번씩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손바닥과 손가락에 정체불명의 물집같은게 잡혔던 적이 있어서 갑자기 왠 습진이지? 라고 걱정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게 바로 한포진이라고 한다. 한포진이란 무엇일까?

지인은 손에 진물이 생기고, 물집잡히고, 간지럽고 그래서 일상 많은 불편함을 느낀다고 했다.
한포진에 대해 조사해 본 지금 보니 난 한포진은 아니었나보다.

한포진이란 말은 처음 들어봐서, 한번 찾아봤다.
실제로 생각보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흔한 질병인듯..!
공부한 걸 적어놔야겠다 싶어서 이렇게 포스팅한다.
한포진의 정의와 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법 그리고 한포진을 앓은 후 건강관리 방법까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자.

한포진이란

한포진 한포진 예방

1. 한포진의 원인

한포진은 습진의 한 부류라고 한다. 원인은 미상..

물집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미상인데, 땀샘때문은 아니라고 함.
땀이 많을 경우 잘 발생하고, 여름날씨에 더 악화되고, 스트레스 떄문에 오기도 한다고..(하긴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니까.)

그나저나 원인을 모르고 재발가능성이 커서, 잘 생기는 사람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인거다.

2. 한포진의 증상

수포, 물집

자잘하게 물집이 잡히면서 점점 커지기도 한다. 일단 보기가 정말 안좋아서 걸린사람은 스트레스..

가려움증

간지러워 미치는 사람도 있던데.. 정말 간지러워서 계속 긁게 된다.
이것이 습진과 한포진의 차이라고 함. 손 발에 주로 생기고, 물집이 동반된다고.

한포진 치료법

한포진은 굉장히 아프거나 통증이 심한 질병은 아닌데다 2~3주면 가라 앉아서 괜찮아진다.

1. 물찜질

생리식염수로 여러차례 물찜질을 해주면 좋다고 함.. 몹시 귀찮..

2. 물집 및 진물 제거

물론 병원에서 해야한다. 집에서 잘못하면 세균에 감염되거나 악화될 수도 있으니, 최대한 청결하게 치료해야함..

3.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

물집이 잡혀서 엄청 가려우나 최대한 손으로 만지거나 긁지 말아야 한다. 의사 처방 받아서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게 빨리 낫는 것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경험상 피부과 약은 딱 그때만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니..ㅠㅠ

4. 면역억제제, 항생제, 주사치료

한포진이 심한경우, 진전을 막기 위해 처방약으로 먹기도 하고, 주사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위키하우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포진 예방법

사실 치료보다 더 중요한게 예방법이다. 원인이 없어서 뚜렷한 예방법은 없지만, 가장 중요한건 면역력 강화하기!

1. 면역력 강화

그리고 한포진 뿐 아니라 모든 병을 예방하기 위한 철칙.

보통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것이 수면 부족, 과로, 스트레스, 과로,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섭취 등 이므로,
결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잘 관리하자!

2. 규칙적인 라이프 스타일

이것도 뭐 뻔하긴 하지만, 건강한 식단관리,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야한다.(물론 어렵다.. 이게 제일 어렵다.ㅠㅠ)

불규칙한 생활 및 수면습관, 식사 이런게 라이프스타일 조절에 중요한데 게릴라 전쟁같은 회식이며, 번개.ㅠㅠ 참석 안할수가 없단 말이다..!

한포진 걸린 후 관리 방법

그렇다면, 한포진으로 통증, 물집 등을 겪은 환자는 이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질병 자체가 스트레스를 동반하므로, 이후 보통 재발 방지와 피부 관리에 신경써야한다.

1 재발 방지

한포진을 앓은 환자들은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항상 신경써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야한다.

2. 피부 관리

한포진 발병 부위는 피부 관리가 중요하다.
발진이 생기는 피부부위는 매우 예민하며, 자극에 민감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재감염 되지 않도록, 알콜 소독제 많이 쓰면 너무 건조해지므로 적당히 써야한다.

그리고 순한 보습제로 촉촉하게 관리하는게 좋다고..

한포진을 겪은 주변인들을 보면, 사람마다 강도가 다르긴 하지만 정말 불편하고, 사람 귀찮게 하는 질병임…
그러니 최대한 예방하자.
이미 발병했다면 손대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서 신속하게 치료하도록….!

Leave a Comment